소상공인 희망대출플러스 신청 방법


중소벤처기업부는 금융위원회와 함께 중신용 이상 소기업·소상공인의 피해 복구 지원을 위해 희망대출플러스 자금 8조 6천억 원을 오는 24일부터 신용도에 따라 연 1~1.5% 초저금리로 최대 1천만원까지 대출해 주는 총 10조원 규모의 정책자금을 지원한다고 밝혔습니다.

소상공인 희망대출플러스 지원 내용

소상공인 1,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 등 타 정책자금을 받은 경우에도 중복 신청이 가능합니다. 단, 저신용, 중신용, 고신용 프로그램 중 1가지만 신청이 가능하며 소진공의 ‘일상회복특별융자’를 지원받은 경우는 추가 신청이 불가합니다.

소상공인 희망대출 플러스 지원대상

  • 개인신용평점 745~919점(옛 2~5등급) 의 중신용 소상공인은 운전자금이나 2금융권 대출을 1금융권으로 대환자금으로 지원합니다. 단 개인사업자에 한해 허용. 대출한도는 1000만원, 대출기간은 5년(1년 거치 4년 분할상환)입니다. 대환대상 채무는 3개월 이상 경과한 상호저축은행, 캐피탈사, 신용카드사(카드론)의 신용대출에 한하여 지원합니다. 참여 은행으로 향후 지방은행 등이 추가될 예정(추후 공지)

  • 개인신용평점 920점 이상 고신용 소상공인은 운전자금 또는 대환자금 모두 신청 가능하며 대환대상 채무는 신청은행의 기존 대출에 한하여 지원합니다. 대출기간은 1천만원 한도로 최대 1년간 지원하며 금리는 1.5%를 적용할 예정으로 예산 소진시(1,000억원)까지 신청 가능합니다.

※국세·지방세 체납, 금융기관 연체, 휴·폐업 중인 사업체와 지역신용보증기금 보증 및 은행대출 제한업종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.

신용점수 확인

신용평점은 온라인 나이스 평가정보 또는 오프라인 소상공인 지원센터에서 확인 가능합니다.

(PC) ‘NICE지키미(www.credit.co.kr)’ → (하단) 전국민 신용조회 → 본인인증 → 서비스 이용

(모바일) ‘NICE지키미(www.credit.co.kr)’ → (전체메뉴) 체험하기 → 전국민 신용조회 → 서비스 이용

소상공인 희망대출 플러스 신청

시중은행 앱(App) 을 통해 비대면 신청·접수 가능합니다.

대환자금을 신청하거나, 운전자금을 신청하는 법인사업자, 스마트폰에 친숙하지 않은 고령층 등 비대면 신청이 어려운 경우 지역신보 창구에서 대면 신청·접수 가능합니다.


단 동시접속 분산을 위해 3주간은 대면·비대면 신청 모두 출생연도 끝자리 기준 5부제로 운영(1월 24일~2월 11일까지)합니다.

※대출 가능 여부는 대출 연체, 세금 체납 등을 감안하여 은행의 대출심사 결과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.

대출에 필요한 서류

은행 앱으로 신청 시 서류 없이 사업자 명의 개인 공동 인증서를 활용하여 대출이 가능합니다. 지점을 방문할 경우에는 사업자등록증, 부가세 과세표준 증면원, 부동산 등기부등본(임대차계약서), 주민등록등본, 국세 지방세 납세증명서 등이 필요합니다.

대출에 관한 좀 더 자세한 내용 문의

대출 신청받을 각 은행 홈페이지, 은행권 지원센터에 문의·상담 가능합니다.